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피드

210601 주린이의 첫 매매일기, 시작은 가볍게 불장으로!

by Pickee_ 2021. 6. 1.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시작한지는 이제 한달 정도 되어가는데요. 나름대로 혼자 열심히 공부하면서 소소한 취미삼고 있습니다.

연습삼아 소액으로 시작한 투자입니다만..
주식 선배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매매일지'라는걸 쓰는게 참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더군요.

거래를 하다보면, 성공적인 매매를 하는 경우도 있고 반면에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있겠죠. 그럴때마다 기록을 해두고, 나중에 감을 잃어버리는 일(?)이 생겼을때 다시 보면서 투자의 감을 복기하고 기를수 있다고 합니다.

나의 매매일지 목적


유독 지식과 정보가 넘치는 요즘, 주식 공부도 하면 할수록 너무 넘쳐흐른다는 느낌이 듭니다. 새싹에게 물을 조금만 줘야하는데, 요즘은 하다보면 마치 큰 호스의 물을 콸콸 들이 붓는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매매할때마다 기록을 하고, 내가 공부했던 것들도 정리를 해보면 어떨까 싶어 이 매매일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가능하면 연재 형식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있습니다...만
늘 그렇듯 작심몇일이 될지는 모를 일이라 스스로도 장담하진 않기로 했습니다^^;

그저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고, 부담없이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연일 코스피/코스닥 상승세 - 내 계좌는 오랜만에 불타오르는 중

210601 국내지수 (코스피,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은 연일 상승세이고, 지수와 같이 관련 성장주들도 열심히 가격 상승을 이루었다.

포트폴리오 내 상승종목 : 현대차, 삼성전자, NAVER, 카카오, 이마트

210601 포트폴리오

'7만전자'라는 별명까지 생기며 지지부진하던 삼성전자다시 8만원 대로 올라오며 개미들을 위로했고(!)

연일 급등락을 반복하면서 좀처럼 박스권을 벗어나질 못하던 현대차도 5월 말을 지나면서 계속 오르는 분위기다.




다만, 무릎에 샀다고 생각했음에도 발목까지 내려갔던 이마트는 ㅜㅜ... 열심히 달려오는 중...

이마트 주가 ㅂㄷㅂㄷ

금리 하락하면 식음료 주가 뛸수도 있다던데...
이마트도 기대해본다!!

매매한 종목 : CJ씨푸드(매도)


(평균매수) 4,615원
-> (평균매도) 4,731원

손익 +2.29%


ㅋㅋㅋㅋ 3퍼도 수익이 못나긴 했지만... 요녀석을 손털어 버린 것에 대해 아주 만족하고 있다. (식품주는 나랑 안맞는 듯ㅠㅠ)

처음 주식 시작하고 혼자 이상한 기술적 분석 후 들어갔는데... 그러고 계속 떨어지다가 거의 한달에 걸쳐 털어버렸다.



그래도 나름 상승할때마다 분할매도를 시도했고, 손해는 아니어서 만족함!

이번 씨푸드를 통해서는... 꼭 시가총액이랑 거래량도 잘 따져보자는 교훈을 얻었다.




몇일 지수가 좋았지만, 언제까지 좋을진 모르겠다. 연일 오름세에 내일쯤은 다시 하락세로 들어설지도 모르겠다는 불안감이 든다.

아침에 부지런히 일어나서 동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차하면 익절할 준비하고ㅎㅎㅎㅎ
뿌듯한 내 계좌보면서 꿀잠들어보는걸로^^..


- 귀여운 수익률에도 행복한 주린이
오늘 일기끗

 


· 함께 보면 좋은 글 ·

 

 

주식 공부를 위한 나만의 다양한 방법들

누구나 주린이의 시절들이 있겠죠 ㅎㅎㅎ 옛날에는 모르겠지만, 요즘은 너도나도 주식을 많이 하게되면서 정말 관심도 많이 생기고 자연스럽게 주식과 관련된 콘텐츠들도 많아졌다고 생각합니

pickeespick.tistory.com

 

주춤하는 사이에 폭등해버린 미국 ETF 종목

충동구매 안하려다가 아주 못사게 되버렸네^^... 네.. 이 글은 배아파서 쓰는 글입니다. ㅠㅜ 저는 포트폴리오 중 일부는 해외주식으로 미국 ETF를 들고 있는데요. 최근 또다시 환율이 저렴해져서

pickeespic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