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피드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 박성현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

by Pickee_ 2021. 8. 15.

오랜만에 책 리뷰를 작성해보네요. 오늘은 최근 읽은 재테크 도서를 한 권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달러투자에 대한 이야기,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는 책인데요. 최근 미국 주식을 하면서 달러 투자에도 자연스레 관심이 생긴 탓입니다.

다만, 국내에는 아직까지 "달러 투자"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저 역시 달러 투자에 대해서는 정말 잘 와닿지가 않더라고요. 그러다 우연히 유튜브 심사임당 채널 라이브에서 저자가 출연한 영상을 인상깊게 보고, 달러도 공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책까지 읽게 되었네요.

심사임당 채널 캡쳐

안전 투자에 적합한 '달러 투자'

달러 투자는 다들 생각하시는대로, 원화와 달러의 환차익을 이용해 수익을 버는 투자법입니다. 그런데 사실 달러는 주식같이 등락이 적은데 이게 가능할까 싶습니다. 고작 1원~10원 단위로 움직이는 이 자산이, 어떻게 큰 돈을 벌어주느냐고요.

그런데 이 방법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이 바로 저자(경제적 자유를 찾아서)였습니다. 등락이 적음에도, 그 사이에 발생하는 매수/매도 간극은 늘리고, 환전 수수료는 최소화해서 환차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었죠. 감사하게도, 저자가 유튜브와 개인 블로그를 통해서 그 노하우들을 소개해주었는데, 저는 보다 책을 통해서 잘 정리된 자료를 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책을 보면서 달러 투자가 꽤 매력적이라고 생각한 것은 바로 "안전 투자"라는 명목이었습니다. 결국 달러는 환전을 하더라도, 똑같은 돈이기 때문에 환율이 떨어지더라도 원화 자산의 입장에선 좋은 일이고, 환율이 오르면 달러 자산이 올라가니 또 좋은 일입니다. 그리고 달러는 주식처럼 상장폐지되거나, 한순간에 나락을 떨어져 물리는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언제나 비슷한 그 박스권 안에서 움직이는 것이죠. 

또 하나의 큰 장점은 바로 "달러투자에는 과세가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나중엔 정책이 바뀔진 모르겠으나, 현재까지는 환차익으로 인한 과세는 전혀 없다고 하네요. 저자 역시 수십억 단위로 달러 투자를 수행해서, 좀 의문이 들었지만 국세청 같은 정부기관으로부터 확인 받은 자료들까지 확보된 상황이라 자신있게 투자해도 좋다고 합니다.

달러 투자를 공부해야하는 이유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전자책)

이 책의 소개글에는 "주식보다 쉬운 달러 투자"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럼에도 달러 투자는 반드시 공부가 필요합니다. 책에서 저자도 이를 강조하는데요. 쉽다고 잘못하다간 오히려 환전수수료와 잘못 계산된 환차로 인해 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책이 단순히 달러 투자에 대한 노하우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달러의 역사부터 가치까지, 투자에 앞서 근본적인 경제 지식과 투자 지식에 대해서도 익히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초보 투자자들이라면, 노하우만 쫓기보단 이런 경제 개념을 익히는 것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단순히 달러 투자 방법만 강조하는 것이 아닌, 달러라는 통화를 통해서 자산을 현금부터 주식까지 어떤 식으로 활용하면 좋을지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투자기법 '세븐 스플릿'

이 책에서, 그리고 저자가 소개하는 그만의 노하우 핵심은 바로 "세븐 스플릿"이라는 투자기법 입니다. 저자가 직접 개발한 투자법이기도 한데요. 단순히 말해, 달러의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하는 이 기법은 언뜻 보기에 주식에서 다루는 그것과 크게 달라보이진 않습니다.

그런데 이를 달러를 매수 매도하는 개념에 적용했다는 것과 주식에서는 자칫 '물타기'가 되어버리는 분할매수의 개념을 좀더 새로운 시각에서 다르게 활용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한마디로, 환율이 떨어질때마다 분할매수를 하되, 매번 평균단가를 측정하는 것이 아닌 개별 매수 건 별로 수익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일 처음 산 달러와 가장 마지막에 추가로 산 달러의 매도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조금 귀찮고 혼란이 발생할수도 있는데, 그럼에도 물타기만하다가 더이상 투자금이 없어서 손발이 묶여버리는 일은 방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달러 투자를 위한 무료 앱, 달러리치

저자는 달러투자를 철저히 환율 데이터를 이용해서 분석한 뒤 투자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것을 위해서 나름의 지표들도 만들었는데, 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무료 앱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달러리치 : 환율계산기, 달러투자 필수 앱 - Google Play 앱

달러 투자자를 위한 환율계산기. 간단 환율 계산부터 달러 투자에 필요한 필수 정보를 달러리치에서 확인해보세요.

play.google.com


실제로 책을 구매하면서 앱도 하나 사은품으로 받은 기분이었는데요. 앞으로 실제로 달러 투자를 해보면서 활용해볼 예정입니다. 꼭 책구매를 안하더라도 앱은 그냥 받을 수 있으니, 먼저 한번 경험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ㅎㅎ



오늘은 달러 투자에 관한 책을 좀 소개해드렸는데요. 국내에는 아직 이렇게 달러 투자와 관련된 자료들이 많이 부족한 것도 사실인 듯 합니다. 항상 주식 공부만 하다가, 조금은 신선한 투자 방법이어서 참 재밌게 읽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재테크를 위해서 이렇게 다양한 방법을 공부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앞으로도 배워야할 게 정말 많은 것 같네요. ^^

그럼 아래 책 정보와 함께 이만 책 리뷰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