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피드

달러 인덱스 최고치 기록, 당분간 국내 주식 매수 중단하기

by Pickee_ 2022. 6. 23.

물가 압력, 경기 침체 우려 때문인건지 달러 인덱스가 계속해서 치솟고 있습니다.😥 결국, 오늘 원 달러 환율이 1,300원을 돌파하기도 했는데요. 다른 한편에서는 코스피가 2400선을 무너뜨리면서 증시가 완전 잠식된 느낌입니다. 이번에는 달러 인덱스 현 상황과 국내 증시의 상관 관계, 그리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투자 대응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달러 지수 차트
달러 지수 최근 3년간 최고치
코스피 일 차트
코스피 1일 차트 (22.06.22 기준)

코스피 폭락의 시나리오?

특히, 이번 폭락에는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엄청나게 일어났는데, 이는 고유가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그리고 그로 인한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의 흐름으로 이해해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이렇게 악재가 가득하고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 달러 강세는 늘 주식 시장의 안좋은 결과를 가져오는데요. 원화는 외국인들에게는 안전 자산이 아니기 때문에 주식을 매도하고 달러 보유를 보유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요즘만 봐도 달러는 지속적으로 올라가는데 주식 지수는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 인플레이션 부담 = 경기침체 부담 = 고(高) 유가 = 높은 달러 인덱스(환율) = 주가 하락 📉 

원 달러 환율과 코스피 비교 차트 (22.06.22 기준)

주식 매수를 중단하자

저는 세븐스플릿을 실천하면서 꾸준히 분할 매수를 하고 있었지만, 코스피가 2400이 뚫는 것을 보면서 저는 당분간 주식 매수는 중단해야겠다고 결정했습니다. 제가 산 주식들도 모두 하루에만 -5% 이상 빠지기도 했는데요. 평소였으면 분할 매수로 대응을 했겠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어디까지 빠질지 모르는 일이라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인데요.

외국인들이 엄청나게 팔고 도망가는 이 시점은 기업의 가치나 펀더멘털과 관계없이 수급적 요인으로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금은 잠깐 현금을 아껴두는게 나은 것 같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조금이라도 외국인들이 다시 국내 시장에 들어오려는 것 같다는 신호가 온다면 그땐 다시 분할 매수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그럼 외국인은 언제 돌아오나

외국인들 돌아오는 시점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알수 없겠지만, 당장으로서는 인플레가 꺾이거나, 유가가 잠잠해지는 타이밍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 정도의 상황 변화가 생긴다면, 아마도 달러 인덱스도 다시 내려갈 것이고, 원 달러 환율도 조금은 하락하려는 흐름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인플레이션 완화 = 경기침체 안도 = 적정 유가 = 달러 인덱스(환율) 안정 = 주가 상승 📈

 

요즘은 호재랄 것이 하나도 없고, 악재만 가득하기 때문에 만약 앞서 말한 시나리오 수준으로만 돌아간다고 해도 주가 반등을 강하게 보여주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하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주식 매수를 잠깐 보류하기로 결정했는데, 여러분들도 각자의 방법대로 잘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얼른 전 세계적으로 앓고 있는 모든 문제들이 하루 빨리 잘 해결되어 이 시간들을 보상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요즘 하루하루 이런 투자를 하실 때 힘드시겠지만 모두 힘내시고 포기 않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