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3일, 메타(구 페이스북)의 '21년 4분기 실적 발표 후 주가가 26% 급락하고, 2,300억 달러(한화 약 276조 원)에 달하는 시장 가치가 날아갔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빅 테크 입지를 견고히 지킬 것으로 예상했던 메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뉴욕 타임스 Mike Isaac의 아티클 '6 Reasons Meta Is in Trouble'를 요약해봤습니다.
- 한계에 도달한 Facebook 사용자 증가세
- 애플 iOS 개인정보보호 정책 변경으로 인한 메타 서비스 제한
- 구글에게 온라인 광고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음
- Instagram Reels의 수익성에 대한 의문
- 메타버스 사업의 불확실성
- 독점 금지 규제의 위험성
1. 한계에 도달한 Facebook 사용자 증가세
Facebook의 급격한 사용자 증가는 이제 그 증가세가 꺾였습니다. Instagram, Messenger, WhatsApp을 포함한 앱 제품군에서는 새로운 사용자가 소폭 증가했으나, 핵심 Facebook 앱에서는 전 분기 대비 약 50만 명의 사용자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핵심 앱이 정점에 도달했음을 나타냅니다. 분기별 사용자 성장률도 최소 3년 만에 가장 느렸다고 하네요.
메타의 경영진은 그 다음 성장 기회로서 WhatsApp을 지적했지만, 이는 아직 초기 단계로 지속 성장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2. 애플 iOS 개인정보보호 정책 변경으로 인한 메타 서비스 제한
지난 봄, 애플은 모바일 운영체제 iOS의 "앱 추적 투명성" 업데이트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iPhone 사용자에게 Facebook 같은 앱이 온라인 활동을 모니터링하도록 허용할지 여부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런 개인 정보 보호 조치로 인해 메타는 비즈니스의 타격이 있었고, 기기 플랫폼에 의존적인 메타 비즈니스 특성상 이런 제한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자신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는 권한을 제한하기도 했고, 이에 따라 회사의 주요 수익원이었던 타겟팅 광고를 더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iPhone 사용자가 Android에 비해 광고주에게 훨씬 더 유리한 시장이라는 점입니다. 메타가 애플의 정책 변화에 대한 비판을 하기도 했지만, 애플은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변경 사항을 철회할 생각은 없어 보입니다.
3. 구글에게 온라인 광고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음
애플의 변경으로 인해 수혜를 본 것은 다름 아닌 구글입니다. 이번 주 구글의 실적 발표에서는 특히 전자 상거래 검색 광고에서 기록적인 판매 실적을 보고했습니다.
또한, 중요한 점은 메타와 달리 구글은 사용자 데이터에 대해 iOS 플랫폼에 크게 의존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4. Instagram Reels의 수익성에 대한 의문
Instagram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TikTok은 중독성이 있는 짧은 비디오를 쉽게 공유할 수 있었던 덕분에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로 성장했습니다. 이로 인해, 메타는 TikTok을 겨냥해 Instagram Reels라는 서비스를 내놓았지만, 문제는 Reels가 Instagram의 다른 기능만큼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5. 메타버스 사업의 불확실성
메타는 작년에 100억 달러를 넘게 들이면서까지 메타버스에 투자를 해왔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메타버스에 투자를 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성과에 대한 기대는 미진합니다.
저커버그는 직원, 사용자, 투자자에게 메타버스에 대한 비전을 갖도록 요구하고 있지만, 이만한 거대한 투자 대비 얼마나 성과를 이룰 것인가에 대한 증거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6. 독점 금지 규제의 위험성
메타에 대한 워싱턴 규제 당국의 위협은 여전히 골칫거리입니다. 연방거래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는 조사에 들어갈 것이고, 의원들도 반독점 법안을 통과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독점 금지 조치에 대한 규제로 인해 메타는 새로운 SNS 트렌드에 진입하기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과거 instagram과 WhatsApp을 쉽게 인수했던 것에 비하면, 향후에는 관련 사업과 관련된 기업 인수에도 많은 규제적인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6 Reasons Meta Is in Trouble
The company formerly known as Facebook has hit major turbulence as it suffered its biggest one-day wipeout ever.
www.nytimes.com
저커버그의 믿음이 부족했던 것일까요? 월스트리트의 투자자들은 지난 메타의 실적 발표를 보고 차갑게 돌아서버린 듯했습니다. 메타의 급락으로 인해, 지수와 관련 ETF 주가에도 하락 영향이 있었는데요. 예전의 기대만큼 주가가 회복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앞으로 메타가 이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해쳐나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