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피드

신한 SOL 월 배당 ETF 신규 상장 소식 (6월 21일)

by Pickee_ 2022. 6. 20.

국내 최초로 월 배당을 지급하는 ETF가 신규 상장합니다. 미국 S&P500 지수를 기초지수로 투자하는 상품으로, 미국 최고 500개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인데요. 그럼 자세한 ETF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OL 미국S&P500 ETF

ETF 개요 알아보기

ETF 상품명 SOL 미국S&P500
자산운용사 신한자산운용
기초지수 미국 S&P500 지수
지산출기관 S&P
액티브 여부 X
환 노출 여부 환 노출형
분배금 지급 매월(연 12회) 지급할 수 있도록 운용 예정
신탁원본액(E)* 80억원
1좌당 가격(E)* 10,000원
총 보수 (운용보수) 0.05% (0.034%)
지정참가회사/유동성공급자 KB, NH, SK, 유진

*신탁원본액 및 1좌당 가격은 상장일 전일 최종 확정됨

해당 상품은 신한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브랜드 SOL ETF 상품 중 하나로서, 미국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500개 기업의 투자하는 ETF 상품입니다. 최근 미국 증시 분위기가 그다지 좋진 않지만, 여전히 미국 주식 시장은 세계적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몰리는 곳이며, 수십년에 걸쳐 우상향한다는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국내 유일 ETF

미국 주식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미국의 많은 기업들은 분기별 또는 월 별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그래서 연금 투자의 성격으로 미국 주식 배당 포트폴리오를 계획해서 운용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물론, 국내에도 분기 별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들도 소수 있지만, 아쉽게도 월 배당을 하는 주식은 찾아볼 수 없었거든요. 그런데 업계 최초로 신한자산운용에서 미국 S&P500을 추종하는 월 배당 ETF를 출시한다니 반가운 소식입니다.

배당 수익률은 어느 정도?

신한 SOL ETF 담당자에 의하면, 현재 기준의 S&P500 기업들의 배당 수익의 평균치가 대략 2%대라고 하는데요. 해당 상품도 마찬가지로 S&P5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연 2%의 배당 수익률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다만, 실제로 운용을 하는 과정에서 기업 실적 및 배당 지급률이 달라질 수는 있기 때문에 확정적이라고 생각할 순 없을 것 같습니다.

환 노출 특성은 유의

미국 지수를 기초 자산으로 하는 ETF의 특성상 환율 여부도 따져보긴 해야 합니다. 해당 상품은 환 노출형 ETF로서 환 헤지를 하지 않기 때문에, 환율 변동에 따라 위험할 수도 있는 것인데요. 특히나, 최근의 환율 변동성이 심하고 달러가 비싸져서 위험해 보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환율이 낮을 때 매수를 했는데, 향후 달러가 비싸진다면 수익 폭이 커질 수도 있는 것인데요. (보통은 달러가 강세되면 주가가 떨어지는 게 함정 ;;)

연금 계좌에서 장기투자로 적합

개인적으로는 이런 ETF는 연금 계좌에서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배당률이 그렇게 높진 않지만, 꼬박꼬박 배당을 받으면서 연금 저축을 해나가는 성격으로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 최고의 기업들에 투자를 하는 것이니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것이라는 믿음도 있고요.

 

지금까지 국내 최초 월 배당 ETF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실제로 상장 후 주가 흐름이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미국 증시가 얼른 회복해서 투자 분위기가 나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오늘도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