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피드

애드센스 광고가 느린 증상? 수동 광고로 바꾼 이유, 광고 세팅 방법

by Pickee_ 2021. 10. 13.

올해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수익 관리 기능과 함께 자동광고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 기능을 잘 활용해보고 있었는데요. 기분탓인지 모르겠지만, 어느순간부터 자꾸 광고가 느리게 뜨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
티스토리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

 

티스토리 자동 광고 설정 시, 광고가 늦게 송출되는 증상

그런데 최근 이런 증상이 기분탓이 아니라, 대체로 많은 블로그에서 나타나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잘 알고 있는 고수 블로거 분들 중에서도 이런 증상을 언급한 경우가 있습니다. 유독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애드센스 관리 기능을 통해서 자동광고를 설정했을 경우에 애드센스 광고가 느리게 뜬다는 것인데요.

광고가 느리게 뜨면, 실제로 수익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유입될 때, 광고가 제대로 송출되지 않아서 실제로 보는 사람이 광고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 점을 고려했을 때, 자동 광고의 이점이 분명히 있지만 저는 그냥 수동 광고를 함께 달아주는 방법으로 변경하고자 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자동광고를 꺼버리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수익률이 높은 위치인 '상단' 광고 위치의 자동광고를 없애고, 본문 문단 사이사이에 수동광고를 넣는 방식으로 설정할 예정입니다.

상단의 자동 광고 해제 괜찮을까?

시중의 많은 블로그 운영 노하우와 저의 경험을 빗대어 볼때, 높은 수익에 유리한 광고 위치는 일반적으로 '상단 광고'임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첫번째, 두번째 문단 뒤에 붙는 광고일텐데요. 이유는 처음 유입 되었을 때, 정보의 서문이 등장하는 것이 방문자로 하여금 글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 광고 송출 속도에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페이지에 유입되었을 때, 제목 부근에 표시되는 광고는 방문자로 하여금 불편함을 줄수도 있고, 방문하자마자 이탈의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최상단에 광고를 붙였는데, 막상 광고 송출이 느리게 처리되면 광고를 보지도 못하고 넘어가는 일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서, 가장 유리한 위치는 최상단이 아닌 글의 도입부와 중간 사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동 광고 단위 삽입 방법

수동 광고를 넣을 때는 본문 중간중간에 애드센스 광고 태그를 잘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때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며, 티스토리 2.0 에디터에서는 이 광고 태그가 깨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html 태그에서 깨지지 않도록 잘 저장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미 시중에 글 작성 시에 광고 다는 방법들이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이 글에서 자세히 다루진 않을 생각입니다. 다만 수동 광고를 달때, 주의해야하는 두가지 체크포인트는 반드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체크 포인트

  • 광고 단위는 디스플레이 광고로 설정할 것
  • 광고 태그를 넣은 뒤, html 모드에서 글 저장 할 것 (에디터 모드로 돌아와서 저장할 경우 광고 깨질 가능성이 높음)

애드센스 광고 단위 디스플레이 광고
애드센스 광고 단위는 디스플레이 광고로 생성

 

수동 광고 설정 시 단점

자동 광고를 달 때, 가장 좋은 점은 글을 쓸때 광고 설치와 상관없이 글을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애드센스 자체에서 자동으로 광고를 달아주니, 제가 궂이 일일히 광고 코드를 삽입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광고가 송출되었었죠.

그런데 블로그가 계속해서 성장을 하다보니 수익 면에서 다소 아쉬운 점들이 생겼습니다. 실제로 수익형 블로그를 잘 운영하고 계신 고수 분들의 의견을 참고했을 때, 이렇게 광고 위치와 페이지 속도 등 여러가지로 신경쓸게 많다는 점을 알았습니다.

수동 광고를 달 경우, 아무래도 광고를 달기 위해서 신경써야할 부분들도 많아지고 번거로울 순 있겠지만 이로써 광고 수익이 조금이라도 늘어난다면 나름대로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존 글 수정해서 수동 광고 달기? 주의사항

저는 수동 광고로 변경하면서 기존에 작성한 글들에 상단에 노출되던 자동 광고가 해제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단에만 지금 광고가 보여지는 상태인데요.

앞서 말한 것처럼 상단 광고가 일으키는 수익을 무시 할 수 없기 때문에, 본문 상단에 일부러라도 수동 광고를 포함시켜주어야 합니다. 다만, 이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너무 한번에 모든 글의 광고를 다 삽입하려고 수정하다간 다음 검색 저품질이 올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제 뇌피셜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모든 글에 수동광고를 한번에 달 경우, 저품질이 온다!"라고 말씀드릴 순 없겠지만, 저의 지난 경험으로 봐서는 특정 링크가 반복적으로 글에 달리거나 그런 링크를 포함해 글수정이 반복해서 일어날 경우 어뷰징으로 판단해 글이 누락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애드센스 광고 코드의 경우도 비슷한 링크 형식이기 때문에, 100% 안전하다고 확언할수가 없으므로, 글 수정을 통해 광고 코드를 삽입하더라도 꼭 몇 일에 걸쳐 여러번 작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점진적인 수정을 권장

그리고 한번에 모든 글의 광고가 다 사라지게 되면 아무래도 수익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초반에는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를 유지해놓고, 차근차근 수동 광고 수를 늘려나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기존 광고 단위를 최적화할까요?'를 ON 해놓으면, 기존에 수동으로 넣은 광고 단위와 어우러져 광고가 송출됩니다. 기존 광고단위 최적화 관련 공식 가이드

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
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

즉, 자동 수동 광고가 없는 글에서는 자동 광고가 송출될 수도 있고, 이미 수동 광고를 달아놓은 글에서도 페이지 당 광고 수를 잘 산정해서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를 적절히 배치해주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를 너무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수동 광고로 옮겨가기 전까지는 이렇게 적용해서 사용을 하더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관리를 용이하기 위해서, 광고 관리 기능을 지원해주지만, 광고 송출 부분에 있어서는 아직 좀 보완이 필요한 점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처럼 자동 광고 송출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드시는 분이라면, 참고하셔서 광고 설정을 다시 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