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권 가격이 미쳤습니다. 분명 연초까지 증시의 영향을 안 받고 20% 수익률을 자랑하던 탄소배출권 ETF와 관련 선물 상품들이 하루 이틀 새 급락을 하면서 -20% 넘게 빠져버렸습니다.
저도 자산 헤지 수단으로서, 지난달부터 매일 탄소배출권 ETF를 매수하고 있었는데요. 최근까지만 해도 급등하기도 했던 가격이 갑자기 고꾸라지면서 투자자들을 정말 당황스럽게 했죠.
👇 탄소배출권 ETF 투자 이야기 👇
매일 탄소배출권 ETF 모으기 (feat. HANARO 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CE 합성)
미국 증시와 한국 증시가 모두 고전하고 있는 최근 증시에서, 유독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탄소배출권 선물 ETF인데요. 최근 매크로 이슈로 인해 불안정한 시장 분위기에
pickeespick.tistory.com
기업에 투자한 것도 아니라서, 명확한 악재나 펀더멘털 요소도 확인이 어려웠는데, 최근 여러가지 요인들이 분석되고 있습니다. 저도 너무 궁금해서 전문가들의 리서치 자료와 기사들을 보며 정리해봤습니다. (제 추측 아님!)
1. 러-우크라 전쟁으로 인한 유럽의 경기 악화
가장 큰 원인은 러-우크라 전쟁 발로 인한 영향입니다. 러시아에 대한 유럽 국가들의 경제 제재 확대가 유럽의 경기 악화의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감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실제로, 유럽 경제는 러시아의 천연가스, 원유, 곡물 등 원자재 공급 의존도가 높은 편인데, 이런 공급이 차단될 위기에 놓이자 경제 성장률 하락과 경기 악화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공장 가동이라던지 유럽의 산업 활동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탄소배출량도 줄어들고 가격도 하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탄소배출권 시장에 무슨 일이…관련 ETF 하루만에 -20% 폭삭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럽 경기 둔화 가능성 커져 석유·천연가스 가격 급등하며 풍력 등 재생에너지 전환가속 유럽 배출권 12월물 15% 급락 국내상장 ETF 10%대 떨어져 한국과 미국 주식 시
n.news.naver.com
2. 너무 급등한 탄소배출권 가격 조정과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원유, 천연가스 등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한, 유럽의 대체 에너지원들이 다시 관심받기 시작하면서 탄소배출권의 수요가 줄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유럽 국가 중에서도 탈원전에 대한 의지가 강력했던 독일 조차도 지금은 에너지 공급 차질 우려로, 다시 관련 계획들을 연기하거나 변경하는 분위기라는데요. 화석 연료의 대체재인 원전이 부각되면, 탄소배출량이 줄어들고(수요 감소) 탄소배출권 가격도 하락하게 됩니다. 이처럼, 유럽 국가들이 재생에너지나 원전 등 대체 에너지원들을 찾으면서 탄소배출권 투자 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보입니다.
전쟁이 갈랐다…효자였던 탄소배출권 ETF ↓ 보안 ETF ↑
금리 인상기에 ‘피란처’로 주목받았던 탄소배출권 상장지수펀드(ETF)가 전쟁의 여파까지는 피해가지 못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유럽 지역에서 물가
n.news.naver.com
3. 탄소배출권과 천연가스의 디커플링
일반적으로, 탄소배출권 투자를 조금이라도 공부해보신 분이라면, 천연가스 가격과도 연관된 것으로 알고 계실 겁니다.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하면, 대체 연료이자 비교적 저렴한 석탄을 소비하게 되고, 탄소배출권 수요가 늘어나면서 가격도 상승하게 됩니다.
그런데 최근 러-우크라 사태로 인해 이런 논리가 약해지고 있습니다. 천연가스와 탄소배출권 가격의 디커플링이라고 보는데요. 세계 에너지 가격들이 상승하면서, 지금은 석탄도 천연가스와 함께 가격이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두 연료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으면, 궂이 탄소배출권을 사면서까지 석탄을 사용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단순히 천연가스가 오른다고, 기대해서도 안 되겠습니다.
러-우크라 전쟁에 탄소배출권 가격 급락...천연가스값과 '디커플링'
러-우크라 전쟁에 탄소배출권 가격 급락...천연가스값과 '디커플링'
www.investchosun.com
지속적으로 오르던 탄소배출권 가격이 이제는 조금 조정을 받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여전히 투자하기 매력적이라는 생각입니다. 러-우크라 전쟁 이슈가 지나가고, 다시 유럽의 경제 상황들이 정상화되면, 결국 다시 탄소배출권의 수요는 상승 요인들이 생기기 마련이고, 환경 문제로 인한 탄소 정책은 점점 더 강화될 것이고, 기업들은 계속해서 공장을 가동하고 경기가 활성화될 테니까요. 오히려 ISA 계좌에 장기적으로 꾸준히 넣으시는 분들도 계신 걸 봤습니다.
매일 꾸준히 매수를 하던 제 계좌는... 한순간에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계획한 시드 소진까지는 한참 남았고, 여전히 진행 중이기 때문에 앞으로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덕분에 이번 기회로 탄소배출권에 대해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된 것 같습니다. 이젠 유럽 증시까지 챙겨봐야겠네요. 허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