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피드

아파트 화재보험 추천 (feat. KB다이렉트주택화재보험)

by Pickee_ 2024. 4. 6.

아파트에 살다 보면, 누수라던지 화재 사고 같은 일들이 발생하기도 하고, 상황이 심각해지면 이웃 간의 분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화재 사고를 당하면 갑작스럽게 피해 보상을 하거나 수리를 해야 되는 일들로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신경 쓸 일이 이만저만이 아닌 아파트 화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번 글에서는 아파트 화재 보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구축 아파트에 생활을 하시는 분들께는 노후화된 시설로 인해 누수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니, 한 번은 꼭 화재 보험을 알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파트 화재보험 추천 썸네일

 

아파트 화재보험 보장 내역

최근 아파트 화재보험은 여러가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위험 사고나 손해에 대해서도 보장해 주는 상품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화재, 붕괴, 침강 같은 예상치 못한 큰 사고들 뿐만 아니라, 도난, 누수, 층간소음, 가전제품수리 등 일상에서 일어나는 크고 손해가 발생할 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아파트 화재 보험으로 주로 어떤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주택 및 가재도구 화재 손해

주택 및 가재도구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 건물, 가재도구, 임시거주비, 가족화재벌금 등을 보상해줍니다. 물론 가입금액의 한도에 따라, 보상 내역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화재로 인한 이웃집 피해 배상

특히, 아파트의 경우, 화재가 발생하면 이웃집까지 피해를 주는 경우가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 집 피해액만 해도 큰 손해를 입었는데, 이웃집 피해까지 배상을 해줘야 한다면 정말 막막하겠죠. 그럴 때, 주택화재 보험에서는 이웃집 재산에 대해서 대물 배상과 이웃집의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한 것까지도 배상을 해줍니다.

누수/방수 피해 배상

노후화 된 구축 아파트의 경우, 누수, 방수 피해 보상은 꼭 눈여겨보시면 좋습니다. 의외로 자주 발생하며, 이웃 간의 얼굴 붉히는 일도 종종 생기기 마련인데요.

우리 집 수리비를 비롯해, 아랫집에 대한 대물 배상까지 한도 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종종 누수나 풍수해가 심해서 수리 기간 동안 잠시 다른 곳에서 생활을 해야 되는 경우가 있으면 숙박비나 식대를 보상해 주는 화재보험 상품들도 있습니다.

위층/아래층 층간소음 배상

아파트에서 또 빼놓을 수 없는 문제 중의 하나는 층간 소음에 대한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엔 층간소음에 대해서도 화재 보험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층간소음 측정결과가 기준치 이상일 경우, 여기에 대해 소음 보상을 하는 것인데요. 소음 측정 대행업체를 통해 소음 측정을 하고, 공동 주택의 층간소음 범위가 기준치 보다 초과할 경우 1회에 한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수리비, 문화용품 수리비 배상

화재, 붕괴 사고나 일상 속의 여러 가지 생활 사고가 발생하면, 가전제품이나 살림살이들이 망가져서 손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가전제품이나 문화용품에 대해 배상을 해주는 화재보험 상품도 있는데요.

가전제품은 우리가 아는 대형가전(TV, 세탁기, 냉장고 등) 뿐만 아니라 소형가전(선풍기, 음식물처리기, 제습기, 온수매트 등)까지도 요즘 사용하시는 다양한 가전제품에 대해서도 수리비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문화 용품에 대한 수리비도 받을 수 있는데요. 바로 컴퓨터, 안마의자, 프린터, 헤어스타일러, 드라이기, 비데, 와인셀러 등 문화생활로 주로 사용되는 가전에 대한 수리비 보상입니다.

 

 

예시를 통해 보험료 알아보기

그런데 '이 많은 것들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은 보험료가 비싸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체적으로 가입 예시를 통해, 보험료를 따져보기로 했습니다. 보험료는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최근 가장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KB다이렉트주택화재보험을 예시로 하였습니다.

KB다이렉트주택화재보험은 3년, 5년, 10년, 15년 중 보험 납입 기간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 예시에서는 5년 납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가입 기준

  • 5년월납 5년 만기
  • 자가소유(거주)
  • 건물급수 1급
  • 건축 연도 20년 이내 24평 아파트

가입 예시

보장 내역과 월 보험료

보장명 가입금액
(단위: 만원)
보험료
(단위: 원)
화재손해(건물)(실손보상) 15,000 750
화재손해(가재도구)(실손보상) 5,000 250
붕괴,침강 및 사태로 인한 손해(실손보상, 주택) 15,000 2,100
붕괴,침강 및 사태로 인한 손해(실손보상, 가재도구) 5,000 700
건물복구비용 3,000 30
화재배상책임 대인 1억, 대물 10억 23
가족화재벌금 2,000 9
주택임시거주비(1-90일, 화재) 25 94
주택임시거주비(1-90일, 붕괴, 침강 및 사태) 25 2
주택임시거주비(1-90일, 급배수시설누출) 25 623
도난손해 1,000 260
강력범죄피해보장 100 11
급배수시설 누출 손해 500 (자기부담금: 손해액의 10%) 1,911
가족 과실 치사상 벌금비용 700 3
업무상 과실 중과실치사 벌금비용 2,000 11
22대 가전제품 수리비용 손해 100 2,480
8대 문화용품 고장 수리 비용 100 3,350
층간소음 피해보장 100 30
가족일상 생활 중 배상책임 III (화재배상제외) 10,000 755
화재상해 후유장해(3~100%) 3,000 21
화재상해사망 3,000 18
보장보험료 13,431 원
적립보험료 6,469 원
합계보험료 19,900 원

 

 

예상 해약 환급금

주택화재보험을 가입했지만, 중도 해약하게 될 경우 해약 환급금으로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를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해약 환급금은 공시이율과 납입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략 30% 정도의 환급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KB다이렉트주택화재보험 기준)

 

보험료 계산해 보기

위의 예시처럼, 직접 보험료를 계산해 볼 수도 있습니다. 나의 상황에 맞게, 보험료를 계산해 보고 가입을 해볼 수 있는데요. KB다이렉트주택화재보험에서는 별도의 인증 과정 없이, 쉽게 보험료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인증과정이 없다 보니, 개인정보가 유출에 대한 부담을 안 하셔도 됩니다.

 

 

KB주택화재보험 보험료조회 단계
보험료 조회를 위한 주택 정보

 

KB주택화재보험 보험료 조회 결과
보험료 조회 결과

 

보험료 조회 결과에서 고급, 표준, 실속에 따라, 그리고 특약 가입 옵션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회한 보험료대로 가입을 진행하고 싶다면, 이후에 계속해서 가입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링크에서 지금 바로 한번 보험료도 조회해 보시고, 보장 내역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보험료확인하기 버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