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피드

다음 검색 누락 증상, 제휴마케팅 조심하세요ㅜㅜ

by Pickee_ 2021. 8. 29.

오늘은 좀 속상한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다음 검색시, 제 글 일부가 누락되는 증상이 발생한 것인데요. 주변에서 겪는 사례들은 본적이 있는데, 제가 직접 경험하고 나니까 좀 힘이 빠지네요.😥

저는 대단히 성과 좋은 블로그는 아니어서, 그냥 꾸준히 일방문 100명 정도 안팎으로 유입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유독 방문 유입이 없어서, '그냥 그런날인가보다' 하고 별 생각안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블로그 유입 경로를 보고, 다음에서 검색이 어느정도 순위에 있는지 체크해보다가 제 글이 안보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ㅜㅜ

이게 말로만 듣던... 검색 누락 증상이구나


막상 좀 당황스럽더라고요. 유독 정성스레 작성한 글들이 그렇게 누락되고나니, 나름 애정을 갖고 만들어오던 블로그가 한순간에 저품질이 되어서 망가지는게 아닌가 싶었어요.

다음에서 블로그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

일단, 제일 먼저 제 블로그 자체가 검색에서 제외되고 있는 것인지 확인했어요.

블로그 검색이 제대로 되고있는지 확인하려면, 아래처럼 다음 검색에 내 블로그 주소 전체를 검색해보면 됩니다.

블로그 검색 누락 확인 (캡처)


다행히 제 블로그 자체는 누락 대상은 아니었네요.💦 (휴..)

그리고 최근 작성한 글들도 다 누락된 것은 아닌 걸로 보였어요.

다음 블로그 검색 결과 (캡처)

그런데 보고나니 최근 작성해서, 비교적 조회수가 잘 발생하던 글 한 개가 갑자기 어제부터 사라진게 아니겠어요🤷‍♀️ ;;

바로 얼마전 달러투자 관련해서 읽은 '나는 주식대신 달러를 산다'(박성현) 책 리뷰글인데요.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 박성현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

오랜만에 책 리뷰를 작성해보네요. 오늘은 최근 읽은 재테크 도서를 한 권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달러투자에 대한 이야기,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는 책인데요. 최근 미국 주식을 하면서

pickeespick.tistory.com


이상하게도 이 글은 제목 전체로 검색을 해도 검색 목록에 보여지질 않았습니다.🤦‍♀️

누락된 글 통계

갑자기 조회수가 0으로 뚝...🤥

누락된 글 유입키워드


유입키워드로 다시 검색을 해봐도... 제 글은 검색이 되질 않았습니다. (또르륵..)😭

오히려, 제가 다른 글을 쓰면서 '함께 읽으면 좋은글'에 누락된 글의 링크를 넣어놨더니, 해당 글이 검색이 되었네요. 

누락된 글 링크를 포함시켰더니 검색됨

 

제휴마케팅을 조심하세요

이런 증상의 원인을 깨닫는데는 별로 오래걸리지 않았습니다. 너무도 명확하게, 제가 제휴마케팅을 새로 시작하면서 글에 책 구매링크를 달았는데, 그 이후로부터 이런 증상이 생겼기 때문이죠. 

하는 김에 이전에 썼던 도서 리뷰 글들도 아무 생각없이 변경해버렸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너무 무모한 짓이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특정 링크가 계속 생성되는 걸 어뷰징으로 인식한 것인지 관련 글들을 누락시켜버린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니까... 실은 저 글만 누락된게 아닐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래도 꽤 오래전 작성되었던 글들은 이미 검색량이 현저히 줄어있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진 않으려고 합니다.

다만, 초창기부터 열심히 정리하고 쓰던 글들이 이렇게 한순간에 저품질 콘텐츠로 되어버린다니.. 참 속상하고 씁쓸한 일이네요.😢

늘 제휴마케팅 링크는 블로그에서도 조심해야될 대상이긴 한데, 티스토리의 경우 네이버블로그만큼 민감하진 않을 것이라고 방심하고 있었습니다. 

제휴마케팅 글을 작성하실 때는 저처럼 한번에 작업하는 것을 지양하시고, 조금씩만 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ㅠ

안그러면 열심히 성장시킨 블로그가 한순간에 망가져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조심하는게 좋겠습니다 ;;

이성적으로는 조심해야지, 라고 생각했으면서도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해버렸는지 모르겠네요 ㅋㅋ 지금 생각해보면 욕심이 화를 부른것 같아 후회됩니다. 바보같은 짓이었어요.

검색 누락 해결 방법: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어쨌든, 문제는 해결해봐야겠다는 생각에 저는 해당 게시글의 제휴마케팅 링크를 모두 삭제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제대로 된 조치를 받은 기억은 별로 없지만... 검색 누락의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해서 저도 어쩔 수 없이 고객센터에 도움을 받기로 했습니다.

고객센터의 '문의하기'를 통해, 문제가 된 블로그와 게시물의 정보를 기입하여 문의를 해줍니다. 

다음 고객센터 > 검색결과 미노출 > 하단 문의하기 (로그인 필요)

다음 고객센터


일단 문의는 했는데, 이게 잘 조치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저와 비슷한 사례들을 검색해보면, 다시 검색 노출이 된 경우도 있고, 영원히 살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운이 좋다면, 다시 돌아오겠죠. 

어쨌든 문제는 발생했으니, 어쩔 수 없는거고 앞으로 더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이웃님들도 저처럼 한순간의 실수로 소중한 글들을 놓치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조만간 뭔가 조치가 되면 다시 공유드리도록 할게요. 혹시 비슷한 경우로 잘 해결하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