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피드

어른이가 본 성장 소설 / 이탈리아 문학 <어른들의 거짓된 삶> (엘레나 페란테 저)

by Pickee_ 2020. 9. 7.

#성장소설
#이탈리아문학
#소설추천
#신간소개

참 오랜만에 문학 도서를 집어들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엘레나 페란테의 신간 <어른들의 거짓된 삶>입니다.

어른들의 거짓된 삶 (엘레나 페란테)


엘레나 페란테는 이탈리아 문학계에서 '페란테 열병(#FerranteFever)'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전 작품들로부터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유명 작가이기도 합니다.

더보기

저자 이력 :: 엘레나 페란테 (Elena Ferrante)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출생한 작가로, 나폴리를 떠나 고전 문학을 전공하고 오랜 세월을 외국에서 보냈다는 사실 외에 알려진 바가 없다. ‘엘레나 페란테’라는 이름조차도 필명이다. 작품만이 작가를 보여준다고 주장하는 페란테는 어떤 미디어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서면으로만 인터뷰를 허락한다. 이탈리아에서는 여전히 작가의 정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소문이 떠돌지만 아직도 베일에 싸여 있다.
1999년 첫 작품 『성가신 사랑』을 출간해 이탈리아 평단을 놀라게 한 페란테는 2002년 『버려진 사랑』을 출간한다. 에세이집 『라 프란투말리아』(2003)와 소설 『잃어버린 사랑』(2006), 『밤의 바다』(2007)를 출간한 뒤 2011년 ‘페란테 열병’(#FerranteFever)을 일으킨 ‘나폴리 4부작’ 제1권 『나의 눈부신 친구』를 출간한다. 이어서 『새로운 이름의 이야기』 『떠나간 자와 머무른 자』 『잃어버린 아이 이야기』까지 총 네 권을 출간해 세계의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다. 2019년 이탈리아에서 출간한 『어른들의 거짓된 삶』은 2020년 9월 1일 전 세계 27개국에서 동시 출간되는 경이로운 이벤트를 한다.『타임』지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가운데 한 명으로 엘레나 페란테를 선정했다.


책 <어른들의 거짓된 삶>의 주요 이야기는 소녀 '조반나'가 사춘기를 겪으면서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그린 소설입니다. 그 과정에서 빅토리아 고모를 만나고, 어른들 세계 속에 있는 위선과 허영을 깨닫게 되죠. 순수했던 그녀가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으면서 어른들의 세계에 한걸음 다가가는 모습이 연상됩니다.

나는 이제 순수한 아이가 아니었다. 생각 이면에 또 다른 생각이 있었다. 나의 유년 시절은 끝났다. 아무리 애를 써도 순수함은 사라져갔고 내 눈에 맺힌 눈물은 나의 무죄의 증거와는 거리가 멀었다.

_168pg


그 과정에서 만난 첫사랑과 느낀 욕망, 그리고 몸의 성장과 함께 성숙해가는 정신까지. 어른이 다 되어 본 한 소녀의 성장기는 저의 소녀시절 느꼈던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듯 했습니다.

위대한 남성 사상가들이 쉬는 동안 가지고 노는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애완동물보다는 더 나은 존재이고 싶었다. 나는 괴롭지만 그런 일은, 다른 건 몰라도 그런 일만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거라 생각하며 잠이 들었다.

_447pg


이런 장르의 성장소설은 청소년기에 보았을때와 어른이 되어 보았을 때의 감정이 확실히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소설에서 묘사되는 조반나의 요동치는 감정들과 그녀가 어른들을 관찰하는 장면을 보면서 알수 없는 씁쓸함이 몰려왔는데요.

문득, 어린아이가 보기에 우리 어른들은 모두 거짓된 모습을 하나씩 갖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순수한 아이는 어른들의 그런 위선을 깨닫는 순간 상처를 입게 되겠죠. 그러나 이 아이는 곧 어른들과 같은 순수하지 않은 상태를 향해 변화해가는 듯 합니다.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을 사춘기의 모습 같지만, 이 성장의 과정들이 제게는 조금 안쓰럽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한편, 소설의 끝에서 약간의 아쉬움이 남은 것은 기대할만한 반전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두꺼운 분량도 가볍게 읽기에는 좀 부담스러울 수 있는 양입니다. 재미를 위해서 이 책을 고르시는 건 실패할 확률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도서 구매 사은품 / 스마트톡 리뷰

신간 출간으로 출판사에서 각 서점들을 대상으로 사은품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저는 예스24에서 구매를 하면서, <어른들의 거짓된 삶> 일러스트 스마트톡(휴대폰 거치대)을 받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아주 맘에 드는 사은품입니다.

어른들의 거짓된 삶 스마트톡


출판사 포스트에서 다른 사은품에 대한 소개가 잘 되어있네요. 스마트톡 말고도 예쁜 디자인 굿즈들이 있어 책을 살 떄마다 이런 사은품 고르는 재미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엘레나 페란테 신작 『어른들의 거짓된 삶』 출간!

[BY 한길사] 독자 여러분께 아주 기쁘고 핫한 소식을 ᄃ...

m.post.naver.com


요새 다양한 책들을 읽는데, 다 리뷰하지 못하고 있네요. 오랜만에 읽은 문학 책은 꼭 소개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앞으로도 종종 신간 도서들을 찾아서 소개해드릴 수 있길 노력해보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들

 

식물 킬러에서 식물 애호가가 되는 책 Best 3

#슬기로운반려생활_식물편 #반려식물키우기 #식물에세이추천 #식물킬러는보시오 얼마전 일상이 너무 번잡하다고 느낄 때, 우연히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로즈마리' 화분 하나가 눈에 들어왔습니

pickeespick.tistory.com

 

댓글